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home
  2. community
  3. 리뷰

리뷰

리뷰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subject 또 한 번의 진화 -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 북쉘프 스피커 (전편)
writer 관리자 (ip:)
  • date 2018-04-24 11:58:52
  • like 추천하기
  • view 349
rating 0점

또 한 번의 진화 -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 북쉘프 스피커 (전편)



40년이 넘는 스피커 제작 역사를 가지고 있는 Castle (캐슬)에서 새로운 북쉘프 스피커를 선보였다. 지난해 4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Richmond Anniversary (리치몬드 애니버서리)를 더욱 업그레이드 한 Richmond Anniversary SE (리치몬드 애니버서리 SE)를 출시한 후 얼마되지 않아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를 내놓은 것이다.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를 단지 아담한 사이즈와 디자인의 Richmond 3i (리치몬드 3i)의 단순한 후속 모델로 생각한다면 큰 착각. 드라이버 유닛부터 인클로저의 생김새까지 모든 것이 바뀌었다.

 


Castle (캐슬) 클래식 시리즈 대부분 북쉘프 스피커들의 형태인 트위터를 아래쪽에 배치된 점은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에서도 유효하다. 하지만 인클러저의 모서리 부분이 라운드로 처리되었던 부분은 찾을 수 없으며 다소 보수적으로 느껴질 만큼 각지고 중후한 인클로저를 가지고 있다.

 


전면 베플은 레더 마감으로 처리하여 색상으로는 투톤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어두운 마호가니 마감과 어울어저 고급스러운 통일감이 느껴진다. 뒷면 사진에서도 확인이 되겠지만 전면 베플만 레더 마감이 아니라 쉽게 보이지 않는 뒷면까지 레더 마감으로 처리하여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신경을 써서 리치몬드 시리즈의 고급화를 선언하는 듯하다.


그릴 탈부착은 요즘 많은 스피커 제작사에서 선택하고 있는 자석식 탈부착을 선택하여 그릴을 벗겨 놓은 상태에서도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의 중후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감상하는데 거슬리는 부분이 없다.

 


1.25인치의 micro-fibre 소재의 돔 트위터를 사용하여 고음역의 세밀한 움직에 대응하고 있다. 기존의 클래식 시리즈의 트위터들과 비교하여 보면 차이점을 금방 찾아 볼 수 있다.

 


6인치의 woven carbon fibre 소재의 미드 우퍼는 씨실과 날실이 빈틈없이 처리되어 있다. 기존의 클래식 시리즈와 비교하면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의 woven carbon fibre 질감이 조금 더 느껴진다.

 


뒷부분은 베이스의 증가를 위한 덕트와 바인딩 포스트가 위치하고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뒤 면 전체가 레더 마감으로 되어 있다.

 


뒷부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스피커 케이블을 연결하는 바인딩 포스트이다. 이전에도 모델들도 퀄리티 있는 바인딩 포스트들을 사용하였지만 이번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에서는 더욱 고급화한 바인딩 포스트를 사용하여 이전 모델들과는 차별을 두고 있다.

 


스피커 전통의 모습을 갖추고 출시된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가 단지 외형의 변화에만 그친 것인지 아니면 드라이버 유닛들의 변화만큼 사운드까지 많은 변화가 생겼을지는 청음을 해 보아야 알 수 있겠지만 샘플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를 잠깐 들어 봤을 때는 기존의 클래식 시리즈의 음색과는 다른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아본 시리즈와 많이 닮아 있는 모습의 사운드로 느껴지기도 했다.


다음 시간에는 몇 곡 청음 해 보면서 Castle (캐슬) Richmond 4 (리치몬드 4)의 사운드를 살펴보려고 한다.




본 컨텐츠는 삶소리 오디오 제작물로써 불법 도용과 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file
password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password :

/ byte

password : 확인 취소